함미호 2014. 1. 17. 11:41

土기는 흙의 기운이며 화합하고 결합하고 융합하는 기운이다.다름을 인정하고 차이를 이해하는 기운인데 올해가 토태과이다.태양계의 토성이 지구에 가까이 오고 극이 되는 목성은 지구와 멀어지니 지구는 토기로 가득찬다.고정된 기운이며 습한 기운이고 미세먼지와도 관련이 있다.확실한 기운이고 정확한 기운이여서 토극수한다.추워지지 않게 만드는 기운이다.

 

입동이 지나면서 배앓이 배탈 설사가 많아진다.토기운은 인체에 비장 위장에 영향을 주는데 건강한 사람은 아무탈 없이 지나가지만 허약한 사람은 반작용이 너무심하여 비위장에 병이 들기 때문이다.맥은 비위장이 병든 홍맥이 1년을 지배하며 점점 커진다.보름달이   들적에는 기혈이 머리로 상승하기에 더욱 위험하다고 본다.

洪맥은 굵고 넓고 짧고 완만하다.

인체에 부드럽고 따듯한 기운 완만한 기운이 넘치면 목극토 한다.식초를 얼마나 먹느냐에 따라서 금방 나타날 수도 있다.푹 퍼지는 기운이다.살이 찌는 기운인데 인영이 점점 커지므로 마른 사람이 위험하다.또한 인영과 촌구의 맥력이 6.7배 차이가 나면 위험하다.올해에 다른 맥이 나와도 천지와 융합하지 않으므로 중병이라 본다.

 

맥을 고치는 것이 병을 고치는 것이다.병은 무수히 많아도 인체의 장부는 육장 육부이므로 육맥이요 병도 정리하면 여섯가지 밖에 없다.간담지병 심소지병 비위지병 폐대지병 신방지병 심포삼초지병.이와 같은 병은 잠재능력이 나타남을 저해한다.

 

병속에 새가있다. 새를 꺼내는 방법은 병을 깨는 것이다.병은 病이요 새는 무한한생명력이다.무한한 생명력을 자유자재 끌어쓰는 방법은 병을 고치는 법 밖에 없다.

통증은 추워서 온다.그 부분이 차서 기혈에 순환이 막힌다.운동이나 호흡을 하면 통증은 멎지만 맥은 고쳐지지 않는다.맥은 침 놓아서 맥을 고쳐야만 없어진다.젊어서는 아픈 곳이 없으니 병맥이 있어도 아픔을 모르지만 나이가 들면 그 맥 때문에 아픈 통증이 생긴다.반드시 맥을 고쳐야지 병에서 자유로워 진다.

 

 화형체질은 산한 기운이 꽉 차여 있어 산지 사방을 나다녀야 한다.그 산한 기운을 소금을 먹으면 잡아준다.강도에 따라서 인체를 조절한다.밖에 나갈려고 할적에 소금 먹으면 그 자체가 없어진다.

목의 완한기운

화의 산한기운

토의 고정된 기운

금의 긴장된기운

수의 연한기운

상화의 기운을 몸으로 체득해야 한다.공부중에 절로 터득된다.

 

날씨에 따른 영향 겨울이니 춥고 따듯하고...갑 을 병...임 계.하현 보름 계절

사람에 따른 영향

맛에 따른 영향을 살펴 공부에 임해야 한다.

 

공부에 가장 좋은 맥은 평맥이다.세상 만사를 다 놓고 평맥 하나만 갗고 가야만 한다.

돈은 現實을 보아야지만

도는 超現實을 보아야 된다.

 

건강은 병을 고칠때 생겨 난다.정력이며 잠재 능력이며 생명력인데 자신이 자신에 병을 고쳐서 생명력을 나오게 하면 된다고 본다.

 

바라보면 자연의 원리 체질 맥이요.오행생식은 근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