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체는 생명력이 있어 반작용이 생긴다.
겨울에는 추우므로 대항해서 몸에 열을 발산시키는데 인체에서 생성시키는 열이 미약하면 옷을 입어야 하고 모자를 써야 하고 난방을 해야하고 아니면 따뜻한 남쪽으로 이동을 해야 한다.
以寒治寒은 한기는 한기로 막는데 동토의 땅에서는 얼음을 벽돌처럼 잘라 집을 지어 추위를 견딘다.
한여름에 너무 더우면 열기를 밀어낼려고 땀이 나고 땀구멍으로 냉기가 들어온다.이 때 시원한 냉면을 먹으면 추워서 이가 딱딱 부딫친다.뜨거운 짬뽕이나 짜장면을 먹으면 뱃속이 따뜻해져서 살맛이 난다.
목성은 지금의 수성이 목성이다.처음이며 시작이다.태양계에서 가장 가깝고 1성이다.부드럽고 따뜻하고 온화하다.하늘과 땅 사이에 사람이 살므로 가까이 오면 인간의 간과 쓸개에 영향을 준다.바람곶이라서 꼬리가 길다.
화성은 지금의 금성이다.열기가 많아 뜨겁다.태양계에서 볼 때 2성이다.그 기가 폭발적이고 열기가 번지고 산하다.지구가까이 오면 지구는 물질이므로 화기를 밀어내는 화기를 발산한다.지구는 생명이 살므로 쓴식물이 많이 자라고 인간의 심소장에 영향을 준다.
토성은 지금의 화성이다.흙이 많다.붉은흙.그 기가 습을 머금고 있다.뭉치고 화합하고 융합한다.3성이다.지구가까이 오면 지구의 반작용에 의해 같은 극끼리는 밀어내므로 지구에 토기가 만연하여 비가많이 내려 습기가 많다.지구의 대기나 땅에 단맛이 난다.인간의 비위장은 단맛을 먹고 대기의 단맛을 코로 숨쉬며 산다.
금성은 지금의 목성이다.깨스행성이요 크다.먼지덩어리요 그 기가 메말라 지구의 사막과 같다.잡아당기고 통제하고 긴장시킨다.깨스와 땅의 작용인데 그 기가 3성이다.지구 가까이 오면 지구에 금기가 가득하여 마른장마요 가뭄이 생긴다.천지간 물질이 매운맛을 띤다.너무나 메마르면 베가 익기도 전에 말라 방아찧으면 쭉정이만 날린다.인간의 폐와 대장에 영향을 준다.
수성은 지금의 토성이다.태양계에서 멀다.얼음행성이니 연하고 차고 냉랭하다.인간의 신장과 방광이 수성이 가까이 오면 신방광이 건강한 사람은 아무탈이 없지만 허약하면 반작용을 일으켜 발병한다.지구상에 온통 짠맛의 동식물이 많이 생기므로 짠맛만 먹으면 산다.2성이다.
상화 생명체가 살아가는 지구이다.전지전능하고 다재다능하고 능수능란한데 만물을 생성시키고 소멸시킨다.인간의 심포와 삼초인데 심포는 세포를 생성시키고 삼초는 소멸시킨다.지구상엔 떫은 맛이 50%나 있어 옥수수 감자 등은 지구전역에서 재배된다.그 기가 1성이다.
태양계에는 1 2 3성만 존재한다.
목 화 상화 토 금 수성이여서 오행이 일목요연하게 딱 정리된다.상화는 지구이니 지구를 가운데 두고 오성이 생 극 화를 한다.지금 세상은 두가지만 가리킨다 맛으면o 틀리면x선과악 하늘과 땅 천당 지옥.이 글은 다섯가지를 동시에 알아야 하고 공중에서 오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태과에는 크게 영향을 주고 불급은 평년작이다.
지금의 수 금 지 화 목 토성을 자연의 원리인 경우와 이치와 사리로 보면 오행이 뒤죽박죽이고 별에서 나오는 고유한 자전지기도 맟지 않다.
목성은 부드러워야 하는데 깨스행성이라 긴장감이 생기고
토성은 후덥지근해야는데 얼음이 가득하다.
화성은 뜨거워야 하는데 붉은 행성이라 한다.인간이 자연의 원리를 망각하면서 생긴 오미의 변 이다.
이제 그 순서와 작용을 바르게 알아 실생활에 응용하고 망원경으로 목 화 토 금 수성이 가까이 오고 멀리갈 때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각자가 깨닫는 순간 성리학 천문학은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