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사람들은 깨어나기 시작했다.세상의 基準은 五味이고 맛의 문화가 전통이고 한민족이 누천년을 지켜왔다는 것을 확연하게 각인했다.
고추장 간장 된장 막장 청국장 식초 술 조청 김치 두부 반찬등이 우리네 삶의 문화이고 이 뼈대에 나라가 있고 종교가 있어 옷을 번 갈아 입었다는 것을 알았다.
잎이 떨어진 겨울 산 능선에는 아무것도 걸치지 않은 연한 나무가 촘촘이 박혀 있고
태양의 광망아래 밝은 대낯이 지면 깜깜한 밤중에 별이 총총이 벌려 있다.
나무로 보면 근원은 뿌리요 나무가 썩으면 생선 가시 같은 심지요 은하계를 보면 북극성이요 인간을 보면 생각이다.
맛의 문화 전통에 의해서
조선시대 이씨왕조가 피었다가 졌고
고려시대 왕씨
후삼국시대
발해 신라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 시대
마한 진한 변한시대
신시 시대
한국시대
맛의 나무가 자라서 봄 여름 장하 가을 겨울을 지나면 또 봄이 오고 옷의 색갈을 변화시키며 지금까지 유지 했으니
단지 전통은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떫은맛의 곡식 과일 가축 근과 채소 조미일 뿐.
인류의 역사는
생식시대는 완전한 인간의 시대 6000여년
반생식 반화식시대 1565년
화식시대 4354년이 이어진다.
그러니까 역사를 이상한 눈으로 해석하고 왕이라고 각색하고 지배자나 지도자의 구미에 맟게 기술한 책이 중요하고 전통이라고 가르쳐서 그렇지 전통은 단지 코 밑에 있는 입이 진리다.
이 맛을 황인종이 전번 천지 개벽이 있은 연후에 지금까지 가꾸어 왔다.장독대에서 채송화 봉숭화 많은 나라 꽃들이 무수히 피고 지고 명멸해 갔다.
신맛은 식초 청국장
쓴맛은 술
단맛은 옃이나 조청
매운맛은 고추장
짠맛은 된장 간장 두부
떫은맛은 육곡의 생내가 이 지구상에서 가장 강력하다.
오미를 가미한 김치도 있다.
코로나 대처법은 사계절의 정기를 받은 곡식을 오행생식 요법에 맟게 먹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