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혈학이란 그 연원이 인간의 처음과 끝이다.즉 처음도 없고 끝도 없다.12장부이고 12장과 부에서 이어진 경락이 계속 연결되어 흐르니
폐경에서 시작되어 대장경으로 향하고 위경으로 가서 비경으로 흐르며
심경으로 가서 소장경으로 흐르고 방광경으로 가고 신경으로 이어지며
심포경으로 가서 삼초경으로 흐르며 담경으로 가서 간경으로 향하며 다시 폐경으로 이어지니
그 순서와 원리는 손에서 발로 양에서 음으로 음에서 양으로 향한다.인체는 좌우 동체이므로 24개 경락이 현존하며 678개 혈이 있다.
이 혈이 하늘엔 별자리요 지구 태양계 은하계 우주
땅엔 터자리요 혈 산 산맥 지구
인체엔 혈자리니 혈 경락 사관 인체.
오장원에 별이 떨어짐을 보고 제갈공명의 명이 다했음을 알고
조상묘에 각목을 꽃아 후손을 찻기도 하며
혈에 침을잘 꽃으면 경락이 요동치기도 한다.
이 법은 통해야 한다.서양학문으로 아무리 머리 싸매고 공부해도 "자격증"은 딸지언정 침법은 통할수가 없다.경혈의 위치를 손으로 만져서 찻아야 하고 침 끝으로 그 곳을 정확하게 찔러서 경혈이 찡찡울여야하는데 이법은 神法이다.
신이 응해야 가능하다.화타 편작도 다 신통한 사람이다.
장부에 따른 경락이라는 표식어로
또 손이나 발에서 기인한다하여 명칭이 붙어 있는데 이제마의 사상이 아닌 자연의 원리인 육기이다.
양명 족지 수지 족지 양명 위경 수지양명 대장경
태양 수지족지 수지태양 소장경 족지 태양 방광경
소양 족지 수지 족지 소양 담경 수지소양 삼초경
궐음 족지 수지 족지 궐음 간경 수지 궐음 심포경
소음 수지 족지 수지 소음 신경 족지 소음 신경
태음 족지 수지 족지 태음 비경 수지태음 폐경
장은 음이요 간 심 비 폐 신 심포요
부는 양이요담 소장 위장 대장 방광 삼초다.
오행은
목은 간담
화는 심소장
토는 비위장
금은 폐대장
수는 신방광
상화는 심포 삼초
인체의 오행은 상생과 상극 상화가 있는데 상극으로 맥이 나온다.
목극토하면 홍맥
화극금하면 모맥
토극수하면 석맥
금극목과면 현맥
수극화하면 구맥
수극화 금극목하면 구삼맥
침은 이 여섯가지 맥을 알고 맥대로 놓아야 하는데
첫째 음양을 알고 인영이 큰가 촌구가 큰가
둘째 사관을 알고 네곳중에 큰곳
세째 오행을 알고 현 구 홍 모 석 구삼맥
네째 육기를 알고 부정맥 대맥 사맥을 알아야 한다.
침법의 첫째는 사관침이요
둘째는 심포 삼초요
세째는 황제내경침법이다.
경혈을 지픈 것은 침 뜸의 기본중의 기본이다.정확한 혈에다 침 뜸 시술을 해야 인체에 영향을 미친다.하지만 경혈을 자극하여 인체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것은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못하고
숲은 보는데 산을 보지 못하고
산은 보고 준령은 보지 못하는 것이니소경의 더듬거림과 같다.
한의나 양의나 민간의료나 우리나라 학문인 음양중 사상 오행 육기를 알아 병의 전체를 파악하고 세부적으로 경혈까지 정확하게 찻아서 맥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神醫라 본다.
자연의 원리인은 누구나 아무나 신의를 목표로 삼는다.서양의학 동양의학 한의학 세계곳곳에 산재한 민간의학이 일목 요연하게 정리되는 것이다.
선생님은 인체를 완전 정리하셨으니 호가 玄聖인데
玄은 사람이요
聖은 성인이다.
1만 2천년에 한번씩 오는 이 있고
6만년에 한번씩 오는 이도 있고
12만년에 한번씩 오는 이도 있고
천지 도수와 일월성신이 익어감에(지구가 만들어져 성인을 배출)따라 하늘과 땅과 인간이 하나로 연결되어
머리는 하늘의 형상을 닮아 둥굴고
몸은 땅의 형상을 닮아 네모지고
사람은 생명체중의 생명체인 만물의 영장으로 화해서 태어난다.
이 완전한 법이 나타나서 북극성을 휘도는 모든 은하계의 문명이 정리되니 우주에 사는 우주인일지라도 지구에 반드시 나타나 이 법을 배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