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7'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4.03.17 도형과 소리 1
카테고리 없음2024. 3. 17. 17:40

木은 땅에 뿌리를 박고 땅 위로 자라는 식물을 표현하는데 직사각형이다.대표격이 나무다.나무는 길쭉하다.

인간의 목구멍에서 나오는 목소리다.角소리다.봄소리다.바람소리다. 완만한소리요 따뜻하여 이완된다.느슨하다.

 

火는 열기다.아지랭이가 아롱아롱 피어오르는데 비가 그친뒤에 산에 하얀 안개가 위로 피어오르는 것과 같다.그 도형이 역 삼각이다.▽ 네 처음은 작지만 끝은 창대하리라 성냥불에 불을 붙이는 형국이요 포탄이 터져 확산되는 모양세요 꽃몽우리가 활짝핀 상태다.여름소리요 끓는 열소리다.혀소리다.뜨겁고 정렬적이다.

 

土는 습기다.축축하다.솜이 물에 젖어 무거움이다.마르면 부슬부슬해지고 젖으면 질적질적하고 얼면 단단해진다.그 도형이 ○이다.원만하고 둥굴게 살아간다 한다.돌면 커져서 운석이 별이 된다.땅이요 사상이다.흙을 뭉쳐 도자기를 만들고 집도 만들고 기왓장도 만들고 그릇도 만든다.비가오면 우산쓰고 물반 흙반을 수렁(늪)이라 한다.밀가루는 완만한 것이고 물을 축이면 부치미도 되고 국수도 된다.궁소리요 냇물이 장마에 불어 큰물이 생기는 소리다.

 

금은 마름이다.옷을 말리고 습이 많으면 건조하게 한다.장맛비가 내리는 때엔 여름이라도 아궁이에 불을 지펴 마르게 한다.곰팡이 피어 썩지 말라고.그 도형이 사각이며 옆으로 퍼진사각이다.□ 긴장시키는데 끌어당긴다.달이 지구에서 멀리가면 지구가 잡아당기는 힘이다.당연히 집나간 신랑을 찻아서 데려오는 재주다.바위산이요 절벽이다.느슨했던 마음도 고춧가루 한수푼이면 팽팽하게 긴장된다.꽃샘추위라 한다.상소리요 잎이 낙옆되어 바스락거리는 소리다.

 

수는 寒氣요 차가움이다.냉장고의 냉동칸이다.얼음을 만들고 북극의 한파다 위에서 밑으로 내리니 삼각형이다 △ 물은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모양세다.기어 다니는 동물이 내는 소리이다.악어의 이빨 뱀의 움직임  寒氣의 내림 잠들지 않으려고 했다가 스르르 잠드는 형국이다.연이다 겨울이요 긴긴밤이다.雨소리요 이빨소리다.가는소리 부딫치는 소리 밤을 깨물면 연한소리가 난다.

 

직각은 각소리요 닭소리 개소리요  목에서 생기는 소리

역삼각은 치기어린 치소리요 염소소리요  혀에서 생기는 소리 뿔받는 소리

동그라미는 궁소리니 소울음소리요 입술에서 생기는 소리

네모는 상소리요 말소리니 히히힝소리요...프프소리요 입천장에서 생기는 소리

세모는 우소리요 돼지 울음소리다.꿀꿀 이빨에서 생기는 소리.

 

간과 담은 목을 통해서 소리를 낸다.

심장과 소장은 혀를 통해서 소리를 낸다.

비장위장은 입술을 통해서 소리를 낸다

폐장과 대장은 입천장을 통해서 소리를 낸다.

신장과 방광은 이빨을 통해서 소리를 낸다.

심포 삼초는 입안에서 오행이 상생 상극 상화하게 만든다.

언변이 나오니 청산 유수요 입의 작용이다.

 

인간의 생사와 만병의 근원은 육장육부의 음양 허실 한열 조절에 있다.

Posted by 함미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