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극을 남자 여자로 보면
무극에서 정액 난액(월경)이 생긴다고 볼 수 있고
태극에서 결혼하면, 양전기 음전기에 의해서 중성자가 생기고 삼태극이 돌아 포가 생기고(태풍의 눈), 형체가 생기고 오장이 생기고 육기가 돌아 형체가 완전해진다.(올챙이를 보면 머리와 몸통이 먼저 생기고 사지와 오관이 생성되어 뚜렸해짐)
이것을 10개월에 펼쳐 정리하면 1년은 5계절 목 화 토 금 수이므로(인간은 개략 10삭동이가 많다. 인간은 본래 완전한 소우주이므로 달도 완전해지려면 10개월에 태양을 한바퀴 돌아야 한다고 본다.)
바람에 불려(바람피워) 씨앗이 날리면 씨앗이 땅에 떨구어진다.(자궁착상)
1 2개월 목 - 봄이 오니 따뜻해져서 씨앗이 싹을 틔우듯 포자(정자 난자가 합친 물질)에서 근육세포가 자라나고
3 4개월 화 - 여름 오니 뜨거워져서 나무에서 꽃이피니(진달래) 근육세포에서 피세포가 자라나고
상화(화 뒤에 따라붙어다님) 피 세포에서 신경세포가 생겨나서 생명체인 태와 연결되어(꽃가루가 떨어지고 꽃이 지며 옥수수수염이 옥수수와 연결됨)
5 6개월 토 -장하 오니 무더워져서 열매 열고 태가 생성되어 살이 돋고(나무에 열매 열듯 인간의 형체가 생김), 오장과 오관 육부와 사지가 생김
7 8개월 금 - 가을 오니 서늘해져서 열매 익듯이 피부가 돋고(살이 끝으로 밀려 겹겹이 얇아짐 흙을 밟으면 엺개됨), 솜털이 생기고(감지 안테나)다. 자랐다는 것을 알아서오장육부가 익어간다.
9 10개월 수 - 겨울이 오니 추워져서 열매가 떨어지듯 뼈세포가 생겨나고 사지 관절까지 완전해지면(완성품을 만들어 석고를 들어부어 작품이 되듯), 씨앗인 육장육부가 완성되어 완전해지면 뱃속에서 나온다.(뱃속에서 머리쪽이 빈약하면 거꾸로 서고 몸통이 빈약하면 바로선다)
이것을 천부경에서는 5-7-1 妙衍이라 했다. 이것이 천지 만물이 생성되는 원리이다. 즉 오행이 상화에 의해 '7'로 完成 되니 비로소 인간이 태어난다.
달이 지구를 돌듯이 애기는 가족 품 안에서 돌고
지구가 태양을 돌듯이 자라서 어엿한 사회인이 되어서 성장하고
태양이 북극성을 회전하듯이 더욱더 자라 국가 품 안에서 돈다.